태아보험 저체중아 출생담보 고민된다면 꼭 보세요!

태아보험을 가입할 때 저체중아 출생담보 때문에 고민하는 예비 부모님들이 많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도 20주 차 예비부모인 만큼 다른 상품과 꼼꼼히 비교해보고 가입했는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태아보험을 가입할 때 저체중아 출생담보 및 31주 이내 출생 담보가 필요한 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체중아 원인

저체중아 출생 통계

현재 우리나라는 결혼 연령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결혼을 늦게 하는 만큼 늦은 나이에 아이를 갖는 경우도 늘어났기 때문에 그 부작용으로 저체중아 혹은 미숙아 낳는 경우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통계청이 발표한 출생통계 자료에서 볼 수 있듯이 10년 전 대비 2.5kg 미만 저체중아 출생 비중이 1.4배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37주 미만 출생아 비중도 9.2%로 10년 전 대비 1.5배가 증가했기 때문에 “나한테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을 거야”라는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저체중아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조기 출산
  • 늦은 나이의 임신
  • 시험관 시술 혹은 인공수정
  • 17세 이하 출산

저체중아 출산이 문제되는 이유는 신생아 사망 원인 70~80%가 저체중아입니다. 태어나더라도 호흡곤란 혹은 황달, 시력 저하 등의 증상이 발생하고 출생 후 또래 아이들보다 성장 발육이 늦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1500g 이하 저체중아의 경우 뇌성마비 유병률이 증가하고 성인이 되더라도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등 심혈관질환 위험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태아보험 가입은 필수!

예비 부모님이라면 태아보험은 필수로 가입해야 됩니다. 대부분 12~20주차 정도 되었을 때 가입을 하며, 22주 6일이 지나면 보험사가 갑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이전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알아보니 대부분 현대해상 태아보험 혹은 삼성생명 태아보험을 가입한다고 합니다. 저는 아는 분이 현대해상에 다니기 때문에 꼼꼼히 상담하고 가입했습니다.

태아 보험을 미리 가입하는 이유는 출생 후 신체적인 문제가 발생하면 병원비가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가입하는 것입니다.

태아 보험을 가입할 때는 보험 설계사가 짜준 대로 가입하는 것이 아닌 필요한 것은 넣고 불필요한 것은 빼야 합니다. 그중 하나가 저체중아 출생담보 혹은 31주 이내 출생 담보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체중아 출생담보

저체중아 출생담보
저체중아 출생담보

저체중아 출생담보는 최초 1회에 한하여 출생 시 체중 2kg 이하일 경우 보험 가입 금액의 100%, 체중 2kg 이하일 경우 보험 가입 금액의 50%를 받을 수 있는 특약입니다.

만약, 2kg 이하로 출생하면 15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체중아 출생률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해당 특약을 넣어야 된다는 보험 설계사도 꼭 있을 텐데요.

보험 상품과 가입금액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약 300만원 정도의 보험금을 받기 위해선 월 3만원 정도의 보험료를 납입해야 됩니다. 제가 처음 상담을 받았을 때 750만원 정도 받는 대신 이 특약만 월 4만 3000원 정도 내야하는 조건이었습니다.

31주 이내 출생 진단 담보

31주 출생진단담보

31주 이내 출생 진단 담보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조기출산할 경우 받는 특약인데 이 역시도 납입금액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보험료가 달라집니다.

이 두 가지 특약의 공통점은 최초 1회라는 점입니다. 만약, 저체중아로 출산하지 않으면 받을 수 없는 보장이기 때문에 고민이 많이 되실 텐데요.

저체중아로 출산하더라도 저체중아 출생담보31주 이내 출생 진단 담보 외에도 받을 수 있는 보장이 있습니다.

저체중아로 출산하면 인큐베이터 생활을 해야 되는데 이때 보장 받을 수 있는 담보는 질병입원일당, 질병입원일당 중환자실, 신생아 질병입원일당, 저체중아 입원일당 등이 있습니다.

이 담보들은 필수로 넣는 보장담보이기 때문에 인큐베이터 비용 문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인큐베이터

처음에 받은 보험 설계사 말고 다른 설계사에게 상담 받았을 때는 차라리 저체중아 출생 담보를 빼고 입원 비용을 늘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럼 보험료 부담도 줄이고 저체중아 출산 시 받을 수 있는 입원 일당도 늘어나고 일석이조입니다. 

그리고 태아 실비보험도 함께 준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기부담금을 제외하고 인큐베이터 비용에 대한 병원비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추천 글 : 100만원 소액대출 무직자, 직장인, 신용등급 낮아도 승인나는 곳 6

현재 태아보험 저체중아 출생담보와 31주 이내 출생 진단 담보 특약을 넣을까 고민이신 분들은 오늘 알려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