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는 2006년 고대 페르시아 시대부터 재배된 열매입니다. 구약성서에 등장할 정도로 아주 오래전부터 섭취했으며, 국내에서도 신라시대에 석류가 재배되었지만, 지금은 터키 또는 이란 등에서 수입되고 있습니다.
중국 4대 미녀에 꼽히는 양귀비도 피부미용을 위해 매일 석류를 즐겨 먹었다고 하는데 오늘은 석류 효능 및 부작용, 섭취방법 등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석류 효능
1) 갱년기 예방
석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갱년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안면홍조와 불면증 등을 예방하고, 생리기능 개선에도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혈액순환 개선
석류에 함유된 비타민과 미네랄, 칼슘, 유기산 등은 정체된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덕분에 신진대사가 촉진되어 면역력을 높여 각종 질환으로부터 예방해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피부미용
석류는 비타민C와 B1, B12, E, A 등 다양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탄닌 등의 항산화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대만 타이베이 의학대 연구팀에 따르면 석류 추출물이 여드름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석류추출물이 여드름 관련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고 지방 분해 활성을 감소시켜 피지 생성을 저하시키고 염증 상태를 약화시킨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4) 시력 개선
나이가 들면 눈이 침침해지고 시력이 떨어지는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때 석류를 섭취하면 눈을 밝게 하고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비타민A 때문인데 이 성분은 로돕신의 재생을 촉진해 어두운 곳에서도 빠르게 시각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 성기능 강화
국제발기부전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6개월간 매일 석류 원액을 마신 남성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발기부전 증세가 50% 좋아졌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석류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 성분들이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발기부전을 호전시킨 것 같다고 발표했습니다.
6) 알츠하이머 예방
석류에 포함된 푸니칼리진 성분은 알츠하이머 또는 파킨슨병을 유발시키는 미크롤로지아라는 세포를 억제해 치매를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올라지데 박사에 따르면 푸니칼라진 성분은 과육보다 바깥 쪽 껍질에 더 많이 함유하고 있고, 석류 과즙 100% 주스에도 3.4%정도의 푸니칼라진이 함유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인 분자영양학과 식품연구에 게재되었습니다.
석류 섭취방법
석류를 섭취할 때는 석류 윗부분을 살짝 벗겨내고 과육을 잘 분리해 섭취하면 됩니다.
열매 안에 씨앗은 버리는 분들이 있는데 몸에 좋은 영양소를 섭취하고 싶다면 씨앗까지 함께 섭취해야 합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석류 껍질에도 항산화 성분들을 포함한 각종 영양소들이 함유되어 있으니 깨끗이 씻어 차로 닳여마셔도 좋습니다.
석류 부작용
석류를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두드러기, 호흡곤란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섭취 후 이상반응이 나타날 경우 병원을 방문해 정밀검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