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 후기 및 조건 정리(금리, 한도, 기간 등)

이 글은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 관련된 정보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최근 금리 인상으로 인해 대출 받기가 까다로워졌습니다. 1~2년 전까지만 해도 1.5~2.3% 금리로 이용할 수 있었는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 인상 카드를 내놓은 것인데요.

피해를 보는 건 서민입니다. 금리가 오르면 그만큼 대출이자가 높아지고 고스란히 서민들이 피해를 보게 되는 것인데요. 그나마 다행인 건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생각보다 높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 대출조건과 금리, 한도, 상환방법 등을 알아보고, 장단점을 비교해봤습니다.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이란?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

최근 큰 폭으로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면서 정부가 주택담보대출 규제 개정을 새롭게 마련되었습니다.

생활안정자금 한도 확대

  • 기존 : 연 최대 2억
  • 변경 : 최대 10억원(LTV, DSR 이내)

규제지역 내 다주택자 구입대출

  • 기존 : 불가
  • 변경 : 가능

주택담보대출은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첫 번째는 아파트를 분양 받거나 구입할 때 기간을 설정하고 대출 원금과 이자를 갚는 디딤돌 대출과 보금자리론이 있고, 이미 보유하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잡고 다른 용도(생활안정자금)로 자금을 대출 받는 것이 있습니다.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 조건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은 1년 365일 모바일뱅킹으로 대출 신청 및 서류 제출이 가능하고 조건도 까다롭지 않아 상대적으로 승인이 잘 난다고 합니다.

  • 본인 또는 배우자 공동명의 아파트를 소유하거나 아파트를 구입하려는 사람
  •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연금소득자 등 소득 확인이 가능한 고객
  • 당행 내부 심사기준을 충족하는 고객

케이뱅크 연체대출금이나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은 대출이 제한되거나 취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용불량자의 경우 불가능합니다.

대출금리

상대적으로 다른 은행보다 대출 금리가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지점을 운영하는 은행들과 달리 인터넷 은행이기 때문에 특성상 고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기준금리가산금리최저금리최고금리
신규취급액기준
COFIX(6개월):
3.53%
0.49~2.09%4.02%5.62%
신잔액기준
COFIX(3개월):
3.07%
0.80~2.41%3.87%5.48%
(최초 5년)
기간별 고정금리:
4.04%
-0.20~0.79%3.84%4.83%

대출금리는 기준 금리와 가산 금리를 적용해 산출되며 우대금리를 받으면 연 0.5%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대 금리는 2021년 6월 17일 전까지 약정한 상품만 해당되고 이후부터 상품들은 우대 금리가 폐지되었습니다.

*당행 입출금통장으로 건별 50만원 이상 입금 실적일 시 0.5% 우대금리

대출한도

주택 구입자금과 생활안정자금, 대환대출은 최대 10억원까지 가능합니다. 그러나 LTV/DTI/DSR 등 규제범위 내에서 아파트 시세와 개인 소득, 부채현황에 따라 차등적용됩니다.

상환은 원리균등분할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중 한 가지를 선택해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게 됩니다.

이자 산출법은 원리금균등 분할상환은 대출금액X대출이자율에서 12를 나누면 되고, 원금균등 분할상환은 대출금액X대출이자율X이자일수 나누기 365일을 하면 이자가 계산됩니다.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10년~40년 범위 내에서 5년 단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거치기간 1년 지정할 수 있고 대출 실행 후 변경은 불가능하오니 이점 참고하셔서 신중히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5천만원까지 인지세가 면제되나 그 이후부터는 대출금액에 따라 차등 적용되고 은행과 고객이 50%씩 부담하게 됩니다.

제출서류

모바일로 신청하다보니 주민등록등본과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동의 하에 자동 제출됩니다.

소득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급여명세표, 연금지급내역서, 연금수급권자 확인서,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등)을 홈택스에서 다운로드 받은 다음 제출해야 합니다.

추가로 부동산 매매 계약서나 등기권리증을 촬영 후 제출해주시면 대출 신청이 완료가 됩니다.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 후기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은 인터넷 은행이다보니 오프라인 지점을 운영하는 은행들보다 금리가 낮아 부담이 덜 하고 아파트 주소와 소득 정보 등을 입력하면 대출 가능 여부를 조회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했습니다.

공동인증서 하나만 준비해도 정말 간소화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추천드립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월별 대출량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필요한 분들이라면 서둘러 준비해서 신청해야된다는 점입니다.

이것 빼고는 정말 좋다고 생각됩니다. 아파트 구입자금 외에도 대환대출로도 활용가능하니 2~3금융권을 이용 중이신 분들은 잘 알아보고 옮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전세금 보증 보험 가입조건과 신청방법, 보증료 할인 받는 법

교직원공제회 대출 종류 및 금리, 한도 깔끔정리

OK저축은행 무직자 대출 조건 및 후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