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 체크카드 압류방지통장 만드는법 | 월급 압류 안되려면?(2024)

이 글은 신용불량자 체크카드 개설 및 압류방지통장 만드는 법에 관련된 글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30만 원 이상의 금액을 3개월 이상 연체하고 상환하지 못하거나 통신요금, 현금서비스, 할부대금을 장긱간 체납하는 경우 신용등급이 하락하여 신용불량자가 됩니다.

신용불량자가 되면 사회 생활을 함에 있어 제약이 많이 생기게 되는데요. 그중 하나가 시중 은행 이용이 불가능해진다는 점입니다.

사실상 금융 업무가 불가능해지고 통장 압류 및 신용카드 사용불가, 할부서비스 제한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가급적 빌린 돈은 빨리 갚는 것이 좋은데요.

피치 못한 사정으로 채무를 상환하지 못하고 신용불량자가 된 경우 신용카드를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체크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체크카드도 통장을 만들어야 사용이 가능한데 제1금융권 은행에서 만들 경우 압류가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경로로 통장과 체크카드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용불량자 통장 압류

신용불량자가 되면 가장 먼저 강제집행(통장 및 재산 압류)이 진행됩니다. 그 이유는 채권자가 받아야 할 채무를 회수하기 위함인데요.

통장 압류 확인은 채권자가 주거래 은행에 직접 문의하거나 무작위로 압류 신청을 합니다.

그전에 채무자에게 통장이 압류될 수 있다는 메세지를 통보해오고 예적금을 이용할 수 없다는 불이익을 안내 받게 됩니다. 자신의 명의로 된 통장에 재산 축적이 어려워지게 되며 채무를 상환해야만 압류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은행(카카오뱅크, 케이뱅크)는 통장 압류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 은행들도 제1금융권으로 채권 압류 추심을 진행할 때 꼭 포함한다고 합니다.

📌계좌 압류 대상 은행 목록
신한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외환은행,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새마을금고, SC제일은행 등

참고로 민사집행법 시행령에 따르면 1인 최저생계비 185만원을 초과할 수 없고 이를 압류할 수 없습니다. 월급이 이보다 높은 금액인 경우 185만원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만 압류 대상에 속합니다.

신용불량자 압류방지 통장 개설방법

일반적으로 시중은행 제 1금융권과 제 2금융권 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은행별로 독립 법인(단위조합, 지역조합)으로 운영되고 있는 은행에서 통장을 만들면 됩니다.

신용협동조합

첫 번째는 신용협동조합입니다. 신용협동조합은 우리가 알고 있는 신협을 말합니다. 신협은 협동조합 형태로 운영되는 비영리금융기관으로 은행법에 따른 은행이 아니기 때문에 비통화금융기관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신협은 전국 800개가 넘는 지점을 보유하고 있는데 통장 개설이 다른 은행권보다 쉽기 때문에 신용불량자라도 개설이 가능합니다.

새마을금고

최근 이슈가 많은 새마을금고도 해당됩니다. 전국 1,295개 정도 있으며 정기예금이나 적금 개설하면서 일반 계좌를 만들면 통장 개설이 가능합니다. 우체국도 마찬가지입니다.

증권사

증권사도 지점별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통장 압류가 어렵습니다. 증권사에서도 CMA 통장을 개설할 수 있는 만큼 신용불량자도 활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신용불량자 체크카드 만들 때 주의사항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3가지 방법은 100% 압류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채권자가 통장 압류를 걸기 위해서 은행을 일일히 알아봐야 하는데 800개가 넘는 지점에 일일히 전화를 걸어서 채무자의 정보를 찾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문제는 신용불량자가 통장을 개설하면서 체크카드를 만들면 이 정보가 한국신용정보원에 통지가 되고 이 기록은 올크레딧이나 NICE 등에 제공되어 채권자가 이 기록을 보고 채무자가 거래하는 은행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용불량자도 충분히 체크카드를 개설할 수 있지만 이러한 이유로 체크카드 발급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다른 대안

신용불량자라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채무조정제도를 이용해 신용도를 원상복구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개인회생을 신청하면 최대 이자 100%와 원금 90%까지 탕감 가능합니다. 일정한 수입이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햇살론 카드

햇살론 카드는 신용등급이 낮고 연 가처분 소득 600만원 이상이라면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햇살론 카드를 신청하면 월 최대 200만원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개인 신용 등급에 따라 한도가 결정됩니다.

📌 햇살론 카드 만드는 방법과 신청자격, 혜택 자세히 알아보기

대환대출 신청하기

고금리 대출로 인해 이자와 원금 갚기가 어려운 분들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환대출을 이용해 중금리 혹은 저금리 대출로 전환해야 합니다. 이 상품은 20% 이상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신용불량자에게 맞춤형 상품입니다.

📌 대환대출(햇살론15) 신청자격 및 지원내용 알아보기

행복지킴이 통장(압류방지통장) 만들기

행복지킴이 통장은 기초생활수급자나 생계가 어려운 사람들이 신용불량자가 된 경우 압류되는 걸 막기 위해 마련된 상품입니다.

1인 1계좌만 개설할 수 있으며 수급금이나 생계급여, 주거급여 등에 대해서만 입금이 가능하며 개인적인 용도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가입 대상은 한정적인데요.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연급수급자, 장애인 연금 수급자, 장애수당, 장애아동 수급자, 한부모가족 지원 법에 의한 복지 급여 수급자, 아동수당 수급자, 요양비 등 수급자, 노란 우산공제금 수급자, 자립 수당 수급자, 소상공인 공제금 수급자, 최약계층에 지급되는 긴급 재난 지원금 등입니다.

행복지킴이 통장은 시중은행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수급증명서, 차상위계층 증명서, 한부모 증명서 등과 신분증을 준비해 은행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수급자 확인서는 행정복지센터나 복지로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국민연금 안심통장과 실업급여 지킴이 통장은 압류가 불가능한 상품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카카오뱅크 신용등급 조회 방법 (+신용점수 높이는 꿀팁 2024)

📌 신용불량자 대출 가능한 곳 금리부터 한도 완벽 정리(2024)

📌 바로바로론 300 대출조건 및 한도, 이용후기

📌 청년취업지원금 2024 신청하는 법 | 조건과 지원내용, 지급일 완벽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