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 YF LF 소나타 폐차 가격 조기폐차지원금 받는 방법 정리(2024)

이 글은 소나타 폐차 가격에 관련된 정보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소나타는 1985년부터 생산한 전륜구동 중형 세단로 우리나라 단일 승용차 중 가장 오래된 모델입니다. 연식이 오래되고 주행거리가 많은 소나타의 경우 중고차 매매에서도 잘 안 받아주기 때문에 가장 많이 폐차가 되는 차량이기도 합니다.

폐차를 진행할 때는 고철 비용을 포함한 조기 폐차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소나타 폐차를 진행할 경우 얼마 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필요한 서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나타 폐차 가격

디젤인 경우 소나타 폐차 가격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를 통해 배출가스 4등급이 나오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작년부터 배출가스 4등급인 노후 경유차도 조기폐차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법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4~5등급 경유 디젤 차량
  • 대기관리역 6개월 이상 등록 차량
  • 정부지원으로 저감장치, 엔진 개조를 한 적이 없는 차량
  • 관능검사 통과된 차량 검사기간 이내의 차량
  • 환경개선부담금 수시분 납부된 차량
  • 지방세와 체납 등 완납한 사람
  • 성능검사 정상운행 적합 판정을 받은 차량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조회하기
경기도(서울, 인천 포함)서울 전지역, 인천시 옹진군(영흥면만 예외로 대기관리권역 해당)을 제외한 전지역, 수원, 고양, 성남, 용인, 부천, 안산, 남양주, 안양, 화성, 평택, 의정부, 시흥, 파주, 김포, 광명, 광주, 군포, 오산, 이천, 양주, 안성, 구리, 포천, 의왕, 하남, 여주, 동두천, 과천
충청도(대전, 세종 포함)대전광역시, 세종특별행정시, 청주, 충주, 제천, 진천, 음성, 단양, 천안, 공주, 보령, 아산, 서산, 논산, 계룡, 당진, 부여, 서천, 청양, 홍성, 예산, 태안
경상도(대구, 울산, 부산 포함)대구광역시, 울산광역시, 부산광역시, 포항, 경주, 구미, 영천, 경산, 칠곡, 창원, 진주, 김해, 양산, 고성, 하동
전라도(광주 포함)광주광역시, 전주, 군산, 익산, 목포, 여수, 순천, 나주, 광양, 영암
대기관리권역

조기 폐차 지원금은 모든 지역의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 위 표에 적힌 지역에서 6개월 이상 거주한 경우에만 조기 폐차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배출가스 4등급 차량은 3.5톤 미만에 해당되면 최대 800만원 폐차 지원금이 나오고 3.5톤 이상이면 최대 1억까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소상공인이나 저소득층에 해당되는 경우 추가 서류를 제출하면 기본 지원금 100만원을 상한액 내에서 추가로 받게 됩니다.

만약 타고 다니던 자동차를 폐차하고 전기차나 수소차로 구입하면 상한액 내에서 50만원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철 값까지 추가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돈을 받게 됩니다. 신차 구입 예정이신 분들에겐 희소식이 아닐까 싶은데요.

고철값은 그날마다 시세가 다르고 지역 내 폐차장마다 조금씩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폐차장에 문의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디젤이 아닌 가솔린 또는 LPG 소나타인 경우 고철 값밖에 받지 못하는데요. 이는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오르거나 내려갈 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NF YF LF 소나타 폐차 가격

NF 소나타 가솔린/LPG의 경우 132만원, 디젤 62만원, 사제촉매 72만원입니다. NF 소나타 트랜스폼 가솔린/LPG는 152만원이며 사제촉매는 동일합니다.

YF 소나타 가솔린 오토 200만원이며 수동 122만원입니다. LPG의 경우 122만원 13년식 이후 차량은 190만원까지 받을 수 있으며 14년~17년식 LF 소나타는 가솔린 250만원 LPG는 200만원입니다.

이는 22년 기준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정상운행 가능한 알류미늄휠 장착 차량이어야 하며 외관 파손이나 엔진 미션에 문제가 없어야 해당 금액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소나타 폐차 시 제출서류

폐차를 진행할 때는 제출해야 할 서류가 있습니다. 개인 소유인 경우 차량등록증 원본과 차주 신분증 사본이 필요하며 개인사업자의 경우 추가로 사업자등록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법인 차의 경우 법인 등기부등본 원본과 법인 인감증명서 원본이 필요하며 추가로 서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개인 – 차량등록증 원본, 차주 신분증 사본
  • 개인사업자 – 차량등록증 원본, 차주 신분증 사본, 사업자등록증 사본
  • 법인 – 차량등록증 원본, 사업자등록증 사본, 법인 등기부등본 원본, 법인 인감증명서 원본

디젤 소나타로 조기 폐차가 가능한 분들은 자동차 등록증 원본, 신분증 사본, 통장 사본, 조기폐차 신청서 원본, 조기폐차 청구서 원본 등이 필요합니다.

조기 폐차 보조금 지급대상 확인 신청서 다운받기

조기 폐차 보조금 지급대상 확인서는 자동차배출가스 종합전산시스템에서 다운로드 하거나 위 링크를 통해 다운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소나타 폐차 관련된 정보를 알아보았는데요. 정리하자면 배출가스 4등급 나온 소나타의 경우 조기 폐차 지원금 대상자로 최대 800만원과 고철값을 받을 수 있으며 저소득층의 경우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상한액 내에서 1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기 폐차 차량이 아닌 경우 폐차 시 발생하는 고철값을 받게 되며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지만 보통 100만원~150만원 정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거주지에 위치한 폐차장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연회비 없는 후불 하이패스 카드 추천 TOP 5 신용불량자 급전 필요할 때 대출 가능한 곳 5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