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을 먹을 때 익혀 먹으면 더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당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지용성 비타민으로 기름에 볶아 먹으면 체내 흡수율을 최대 6배까지 올려 면역력을 높이고 체내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과와 궁합이 좋아 아침에 일어나 사과 반쪽과 익힌 당근을 믹서에 넣고 올리브 오일 1스푼 넣어 갈아 마시면 더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당근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면역력 강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은 당근의 색이 선명할수록 풍부합니다. 비타민A가 부족하면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피부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근을 꾸준히 섭취하면 베타카로틴이 비타민A로 전환되어 여드름, 기미, 주근깨 등을 예방하고, 피부를 한층 더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당근을 생으로 섭취할 경우 베타카로틴 흡수율이 10%에 불과하나, 익혀 먹거나 기름에 조리해먹으면 30~60%까지 증가합니다.
평소 피부트러블로 고민이 많으셨던 분들은 매일 익힌 당근을 섭취해 고민을 떨쳐내시기 바랍니다.
2) 안구 건강
당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카로티노이드는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시력 감퇴를 예방해줍니다.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에 따르면 루테인, 제아잔틴, 카로티노이드 섭취가 많은 그룹은 노인성 황반변성(AMD) 발병률이 40% 낮았다고 합니다.
3) 변비 개선
당근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비피더스균을 증가시켜 장내 환경을 개선시켜줍니다. 비피더스균은 장에 서식하는 유산균으로 장내 환경을 개선시키고 장 운동을 촉진해 변비와 설사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항암효과
영국과 덴마크 연구팀이 공동연구에 따르면 당근에 함유된 팔카리놀 성분이 암 발병률을 1/3로 낮춰준다고 합니다.
실험쥐를 두 그룹으로 나눠, 18주간 A그룹은 당근과 팔카리놀 보충제를 주고, B그룹은 먹이만 주고 실험한 결과, A그룹은 B그룹에 비해 암 발병률이 1/3로 낮아진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외에도 국내 연구에서 당근이 위암 억제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으며, 아직까지도 당근의 항암효과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5) 콜레스테롤 개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비만, 고혈압, 당뇨 등 성인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당근을 하루에 25g씩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 발병률이 32% 감소하고, 더 많이 섭취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당근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가 혈관 염증과 산화스트레스를 제거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심혈관 질환 발병을 낮춰주기 때문입니다.
당근은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아 자주 섭취하면 황달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섭취를 중단하면 원래 피부색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안심하고 섭취하셔도 됩니다. 당근을 먹고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다면 섭취를 피하고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당근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매일 아침 당근과 사과를 갈아 마시면 건강 개선에 큰 도움이 되니 자주 섭취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문헌
Differential Effects of Falcarinol and Related Aliphatic C17-Polyacetylenes on Intestinal Cell Proliferation. https://www.ncbi.nlm.nih.go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