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란티어 주가 전망과 악재 총정리 | 내가 투자하고 있는 이유

이 글에서는 팔란티어 전망과 악재에 관련된 정보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국내 투자자들에게 잘 알려진 미국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회사입니다. 정부 기관과 대기업을 대상으로 데이터 분석 및 인텔리전스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정부기관과 대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B to B 사업을 진행하다 보니 투자자들에게 알려진 정보가 많이 없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던 팔란티어 주가 전망과 악재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KFF

국내 투자자들에게 알려진 계기는 바로 2011년 미국 정부기관과 알 카에다의 수장이었던 오사마 빈라덴을 포함한 테러리스트를 잡기 위한 프로젝트에 참여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부터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네버 먼 데이터(Never Mind the data)라는 이름이며, 팔란티어는 오사마 빈라덴이 숨어 있던 위치를 추적하는데 성공해 장소를 추적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1~2년 사이 고위급 알 카에다 간부들이 연달아 잡는데 성공했습니다. 최근 상장하면서 국내 투자자들에게 큰 기대를 불러오기도 했는데요. 앞으로의 팔란티어 주가 전망은 어떨까요?

팔란티어 주가 전망

성장 가능성: 팔란티어는 기업 및 정부 기관들에게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있어서 특화되어 있으며, 이러한 분야에서 높은 수요가 예상됩니다. 따라서 팔란티어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경쟁 환경: 데이터 분석 분야는 경쟁이 치열한 분야입니다. 팔란티어는 경쟁 업체들과 경쟁하면서 시장에서 성장해나가야 하기 때문에 경쟁 환경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놀라운 점은 AI 분야 세계 매출 1위 회사가 바로 팔란티어라는 점입니다. 최근 챗GPT로 이슈가 된 마이크로소프트보다도 더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IBM과 아마존, 구글보다도 훨씬 높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정부 계약 수주: 미국 정부 기관과의 계약을 많이 수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부 계약은 수입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는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실제로 미국 국방부와 중앙정보국(CIA), 연방수사국(FBI)와 계약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확장 가능성: 다양한 산업군에서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국방, 정부 및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클라이언트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산업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 기업에서도 현대두산인프라코어와 HD현대, 현대오일뱅크, 코오롱베니트 등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팔란티어 제품 3가지

이 회사가 어떤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어떤 일을 하고 있는 지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기업은 대규모 데이터 분석과 데이터 통합에 강점이 있고 이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팔란티어 고담(Palantir Gotham)입니다. 군사, 경찰, 정보 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 분석 및 정보 수집을 위해 개발된 통합 데이터 플랫폼입니다.

대용량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을 위해 Apache Hadoop, Apache Spark, Elasticsearch 등의 기술을 사용하며, 보안에 대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실제로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와의 전쟁을 할 때도 고담을 사용했는데 대규모 정보를 신속하게 분석해 포병 부대가 러시아 진지와 병참 보급선에 더 정확하고 치명적인 타격을 가할 수 있도록 도왔다는 뉴스 기사가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중국과의 구도에서도 팔란티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는 Palantir Foundry입니다. 기업 내부의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관리, 분석하여 활용하는 데이터 통합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연동하여 종합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며,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더욱 정확한 분석을 제공합니다.

세 번째는 Palantir Apollo입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 등의 고급 기술 개발을 위한 인공지능 플랫폼입니다. 대규모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자동차 등의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고 테스트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테슬라와 협업을 하고 있다는 루머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 이유는 팔란티어 도메인에 테슬라 도메인 코드를 넣으면 로그인 화면이 나왔기 때문인데요. 이에 대해 양측 회사에서는 별 다른 대응이 없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팔란티어의 수장인 피터 틸과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함께 페이팔을 창업하고 여러 투자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둘다 공화당을 밀어주고 있기도 하죠.

네 번째는 Palantir Metropolis입니다. 도시 계획 및 운영을 위한 데이터 분석 및 인텔리전스 플랫폼입니다. 도시 내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도시의 운영 및 개선을 위한 의사 결정을 돕습니다.

팔란티어 악재

팔란티어 주가

그러나 주가는 힘을 못쓰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적자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고 확장하는데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고, 수익 다각화를 위해 스팩 기업에 대한 투자도 진행했는데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금리 인상 등의 이슈로 성과가 안 좋습니다.

또, 스팩 기업에 대한 투자를 진행했는데 스팩 투자 포트폴리오의 가치가 80% 하락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2022년 11월 8일 팔란티어가 투자한 패스트래디어스가 파산 신청을 하고, 그 외 한 기업이 상장 폐지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보유하고 있는 현금성 자산 규모는 약 24억 달러에 달합니다. 한화로 3조 1,632억원 정도 되며 스팩기업 외에도 금과 비트코인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자료 : NH투자증권

또 하나의 문제점은 바로 직원들에게 나눠주는 스톡옵션(주식보상비용)입니다. 스톡옵션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숙련된 엔지니어가 다른 회사로 이직하는 것을 막기 위한 방법입니다. 점점 스톡옵션 비율을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팔란티어 22년 4분기 실적

최근 발표한 2022년 4분기 실적은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이전까지 적자 기업이었는데 순수익 3,100만 달러를 달성하면서 흑자 전환을 했고 총 매출이 5억 90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18%가 증가했습니다.

23년 1분기 가이던스는 503~507M 달러 수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환율 1,318원 기준으로 약 6,682억 원 정도 됩니다.


지금까지 팔란티어 주가 전망과 악재, 22년 4분기 실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제가 투자하고 있는 이유는 앞으로 빅데이터가 중요할 것으로 보이고, 페이팔 창업자인 피터틸이 세운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제로투원이라는 책을 보고 엄청난 감명을 받았고 1위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언젠가는 테슬라처럼 날아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평소 관심이 많으셨던 분들은 이번 글을 통해 도움 얻으시길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증권사 수수료 환전 우대비율 높은 곳 비교정리(2023)

Leave a Comment